초기 식이요법 계산을 위한 일반적인 규칙

By | 2020년 9월 23일

초기 케톤생성식이요법 시행 계획을 세우기 위한 식이계산법의 일반적인 규칙은 다음과 같다.

1) 열량 섭취는 환아의 나이와 이상 체중에 기준으로 한 권장 열량의 약 75%로 해야 한다. 특별히 활동량이 많은 아이에게는 그 열량 수준이 더 높을 수 있다. 열량 수준은 “식이계산법” 부분에 제시되어 있다.
2) 이상 체중은 환아의 나이와 성별, 체중 감소와 증가, 체격의 크기와 같은 개인적 환경에 놓인 요인들과 함께 공인된 표준치에 근거를 두어야 한다.
3) 대부분 환아는 4:1 케톤생성비로 시작한다. 그러나 환아의 상태에 따라 비율을 조정할 수 있다.
4) 식이는 체조직의 재생과 방어기전 및 성장을 위해 필요한 단백질의 양을 충당할 수 있도록 체중 kg당 최소한 1g의 단백질을 포함해야 한다.
5) 케톤생성식이요법 중에는 매일 칼슘과 무가당, 무유당의 복합 비타민제를 보충해 주어야 한다. 이 영양소들을 보충할 때 비로소 식이요법이 영양학적으로 완전해질 수 있다.
이제 고전적 케톤생성식이요법의 식이 계산을 시작하기 위한 판단 과정을 구체적 증례를 통해 설명해 나가겠다. 병수는 나이가 6년 2개월이며, 자신의 나이에 비해 여윈 마른 남자 어린이다. 그는 기가 116cm(50백분위수에 해당)인데 체중이 18kg(10백분위수에해당) 밖에 나가지 않는다. 병수의 신장에 대한 이상 체중은 50백분 위수에 해당하는 21kg이다. 그의 어머니는 최근의 약물치료 부작용으로 인하여 그가 제대로 음식을 먹을 수 없었기 때문에 지난 몇 개월 동안 거의 3kg의 체중이 감소하였다고 말한다. 한편, 인수는 몸집이 크고 활동적인 4세 남자아이로 자신의 나이에 비해 키가 작고 뚱뚱한 편이다. 그의 키는 101cm(25백분위수에 해당)이고 몸무게는 18kg(75백분위수에 해당)이다. 우리는 병수와 인수에게 케 톤생성식이요법을 대체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 | | 비록 두 소년이 실제로는 체중이 18kg씩으로 똑같이 나가지만 그들의 식이계산은 서로 다른 이상 체중에 근거를 두어야 한다. 병 수의 식이계산을 계획하면서 21kg을 그의 이상 체중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그 까닭은 21kg이 그의 체중이 감소하기 시작한 몇 달 전에 나간 체중과 비슷하고 또 그것이 당연히 그의 이상체중 이라고 생각되기 때문이다. 그가 만약 발작이 억제되면서 더 많은 열량을 섭취할 수 있다면 체중이 증가하고 더 튼튼해질 것이다. 반 면에 인수의 식이계산은 소아의 성, 나이, 신장별 표준체중표에 의거한 16kg을 이상 체중으로 간주하고 이것에 기초를 두는 것이 좋다. 이렇게 하는 것이 더 좋은 결과를 가져옴을 알고 있으므로, 보통 과체중인 환아들에게 그들의 현재 체중이 가리키는 것보다 더 적은 열량을 준다.
| 만약 인수가 더 심하게 비만했다면, 그의 이상 체중에 기초하여 3:1 케톤생성비로 시작하는 것을 고려해 볼 수도 있지만 그 정도로 심한 비만은 아니므로 두 소년에게 4:1 비율로 거의 같이 시작하는 것이 무방하다. 인수는 현재 체중에서 이상 체중으로 옮겨감에 따라 열량을 보충하기 위해 체지방을 연소시키기 시작할 것이다.